변이를 보인다. 대중들에게 오랜 시간 사랑 받은 결과 수많은 각편(各篇)들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민담이 이야기의 중간 부분에서 변이가 일어나는 데에 비해, <선녀와 나무꾼>은 주제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결말 대목에서 변이가 일어난다는 것이 특징이다. <금강산선녀신화>로 통칭하여, 전 세계 여러
결말부
그런데 그 때 딸이 거의 이기게 되자 어머니는 이왕이면 아들을 살리겠다 하고는 뜨거운 팥죽을 갖다주며 먹으라고 권하여 일을 늦추게 하였다.(또는 아들에게는 찰밥을 주었다.) 이러자 오빠가 서울 갔다가 돌아 왔으므로(성을 먼저 쌓았으므로) 누이는 죽음을 당하고 아들은 이겼다. 그 뒤 아
지어낸 언어라는 특성을 갖는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구비문학의 특성이 잘 나타나고 있는 설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설화의 특성과 분류, 전승 및 변이에 대해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하도록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한국 설화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Ⅰ. 서 론
과거의 조상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 민족의 삶을 잘 알 수 있다. 필자는 수시도 시간을 내어 신화와 전설 및 민담의 내용을 접하여 보는 데 그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까? 의구심이 들
Ⅰ. 서 론
필자는 수시도 시간을 내어 민담의 내용을 접하여 보는 데 그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까?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전우치전의 민담을 보면 도술을 부려 비와 바람을 마
Ⅰ. 서론
설화문학이나 민속학에 대한 학계의 기존 연구결과를 십분 활용하여, 전래동화(설화) 텍스트를 다양하게 위계화하여 교재로 선정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수용조정(해석) 역할수행을 적절하게 범형화 시킬 수만 있다면, 새로운 국어(읽기, 말하기.듣기, 문학) 교수-학습법의 한 모델로 성립될
Ⅰ. 서론
아기장수설화의 전승에서 장수가 민족적인 영웅으로 확대되는 유형이 있다. 이 유형에서 장수는 신분적인 제약 때문에 등용이 거부되었으나 좌절하지 않고 자신의 위치에서 이민족과 대결하여 승리한다. 지배집단이 패배했던 이민족과의 대결에서 지배집단으로부터 소외당한 장수가 승리
1. ‘감자’와 ‘누런 좁쌀’
어디서부터 논의를 시작해야할까. 쏟아내고 싶은 이야기는 많으나 그것을 술회하는 것이 어렵다. 김동인의 「감자」와 최서해의 「기아와 살육」에 대한 개괄은 넘어가기로 한다. 무언가에 관하여 다식하다는 것은 때로는 무식한 것만 못하기도 하다. ‘박학다식’한
변이 현상과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언어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변이란 바로 언어사용에서의 변화와 차이로서 그것은 각각 다른 언어의 각종 변종을 통해 표현된다. 그 사회적 환경에는 거시적 환경과 미시적 환경이 망라되는데 거시적 환경은 앞에서 말했듯이 언어
2. 성산업의 확산
성매매가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잡고 심지어 장려되기까지 하며 확산된 것은 1960, 70년대 근대화와 궤를 같이 한다.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급변한 시기에 여성의 경제참여가 증가하게 되었고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노동환경에 처해 있던 여성들은 서비스산업과 성산업에